...

우리 동덕여학단(同德女學團)은 구한국 말엽 일제의 침략으로 조국과 민족의 운명이 백척간두의 절망적 위기에 처해 있을 때 이를 구원하는 길은 오직 교육의 힘밖에 없음을 선각한 춘강 조동식 (春江 趙東植)선생이 구국충정과 교육입국의 투철한 신념에서 설립하신 민족 교육의 전당 입니다.

 

외세의 압력으로 쇠잔해 가는 민족혼을 진작시키고, 스러져가는 국권을 만회하는 길은 무엇보다 이 나라 여성들의 교육이 급선무 임을 선각한 약관의 춘강 조동식 선생은 감연히 19084월 동원여자의숙(東媛女子義塾)을 설립하고 19104월 동덕여자의숙 (同德女子義塾)을 인수·병합하여 교명을 동덕同德으로 변경한 이래 평생을 동덕의 발전과 이 나라 여성 교육을 위해 헌신해 오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동덕학원의 모체이며, 유치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에 이르는 오늘의 거대한 학원을 이룩하게 된 본원입니다. 더구나 일제의 가혹한 탄압과 질곡 속에서도 오로지 숭고한 민족교육의 전통을 수호해 온 우리학원은 언제나 조국과 민족을 위난으로부터 구제하고, 민족 문화 창달의 선도적 사명을 다할 수 있는 여성역군을 양성하여 국가의 사업과 민족적 과업에 기여케 함을 가장 큰 긍지로 삼아왔습니다. 지금 경향의 각지에서, 또는 세계의 여러 곳에서 동덕인의 기치를 높이 들고 선진 대열에 서 있는 이들을 우리는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TOP